본문 바로가기
코딩 아카이브/git 공부

[ Git 공부 ] #4 전체 개념 완벽정리 Stage, Commit

by SteadyForDeep 2021. 3. 30.
반응형

//1

git은 참..

이 개념을 이해하는데 저 개념이 들고

저 개념은 이 개념이 선행되어야 이해되고

이래 저래 여간 헷갈리는 것이 아니다.

 

구글링을 통해서 보여지는 도표들도 하나같이

보면 볼 수록 더욱 헷갈리는 부분들 뿐이었다.

내가 오개념을 너무 깊게 가지고 있었나 보다.

 

이전 장에서 로컬 저장소를 생성하였으므로

마지막에 비유를 그림으로 도표화해서

그려보았다.

 

나는 도통 그림을 그리지 않으면

개념이 이해가 안 되는 사람이라

무조건 깔끔한 한 장 도표를 그려야 한다.

 

 

//2

깃을 요약한 플로우차트다.

개구리 여러마리 같은 느낌이다.

우선은 많은 자료에서

이 모든 과정을 하나의 사이클로 이해하도록 하는데

그러기엔 init 직후의 과정에서 오해가 생기고

또 재귀적인 표현, 예컨대

stage에서 commit하면 unmodified 가 되는 화살표는

참 고개를 갸우뚱거리게 만드는 표현이었다.

 

나는 버전 관리를 재귀적인 사이클로 보지 않는다.

 

위의 그림에서 tracked 영역의 회색 박스는

working tree 혹은 working directory를 표현한 것이다.

다이어그램 위의 회색 박스는 HEAD를 나타낸 것이다.

 

 

//3

다만 유의할 것은 저 모든 과정이

실재로 어떤 디렉토리를 형성하는 것이 아니고

다만 깃이 조용조용하게 가상의 영역을 만들어서

옮기고 적고 내리고 올리고 하는 과정이라는 점이다.

 

모든 상태는

 

$ git status

 

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